(참여자)
미팅룸 로고, 작가 제공
미팅룸(meetingroom)은 큐레이터, 작품보존가, 연구자로 구성된 비영리 연구 단체다. 전시기획, 아트 아카이브, 작품보존, 미술시장과 관련한 다양한 활동과 정보를 공유하는 동명의 웹 플랫폼 ‘미팅룸(meetingroom.co.kr)’과 시각예술연구를 위한 온라인 리서치 플랫폼 ‘인덱스룸(indexroom.co.kr)’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시, 연구, 교육, 출판 등의 다양한 온/오프라인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다.
<Open Research Station>, 2018, 웹 기반 리서치 플랫폼, 가변 크기,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18 커미션
미팅룸은 비엔날레 기간 동안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는 온라인 플랫폼이 어떻게 작동하는가’라는 질문을 토대로, ‘meetingroom,’ ‘indexroom,’ ‘FAQ’로 구성된 〈Open Research Station〉을 운영한다. ‘FAQ’는 웹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오픈 리서치의 가능성을 탐구하는 미팅룸의 중장기 리서치 프로젝트로 ‘사전리서치/분석 및 해설/출판’의 단계를 거쳐 진행된다. ‘FAQ’는 미술계 현장에서 일어나는 창작, 전시, 감상, 유통, 연구 활동 등 각 영역에 대한 참여자의 궁금증을 취합, 분석하고, 그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봄으로써 참여형 리서치와 협업의 가능성을 실험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첫 단계인 사전리서치를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