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e Escape at a Time 하루하루 탈출한다
8 Sept—21 Nov 2021

헨리케 나우만

헨리케 나우만은 조각, 회화, 영상과 더불어 중고 가구나 다른 인테리어 장식들을 결합하는 다양한 스케일의 설치 작업을 통해 무대 디자인의 문법을 공간적, 시각적으로 환기시킨다. 구동독에서 자란 경험, 통일 독일의 유산, 대중 담론 속 파시즘의 재부상으로부터 근 과거와 현재의 모습들을 병치하여 사회정치적 기류 속 사적인 동향과 거시적 동향이 서로 어떻게 결속되는지 탐구한다. 이를 통해 나우만은 자신을 둘러싼 미적 환경을 극단적인 이데올로기와 권력 구조가 우리의 일상 공간에 침투하는 방식을 조사하는 장치들로 만든다. 드레스덴 예술대학에서 무대 및 의상 디자인을 공부한 후 2012년 바벨스베르크 콘라드볼프 영화대학에서 무대 디자인으로 학위를 받았다. 라이프치히 미술관(2019), 비엔나 벨베데레 21(2019), 베를린 임 투름 갤러리(2018) 등에서 개인전을 가졌고, 2018년 제9회 부산비엔날레, 제1회 리가비엔날레 등 국제적인 전시에 참여했다. 2019년 라이프치거 폴크스차이퉁 아트 프라이즈를 수상했다.

〈폐허의 가치〉, 2019, 혼합 매체 설치, 가변 크기. 뮌헨 하우스데어쿤스트 설치 전경. 작가 제공. 사진: 울리치 게버트.

〈14 단어〉, 2018, 혼합 매체 설치, 가변 크기. 프랑크푸르트 MMK 현대미술관 설치 전경. 작가 제공. 사진: 악셀 슈나이더.

〈합병 '90〉, 2018, 혼합 매체 설치, 가변 크기. 슈타이리셔 헤르프스트 전시 전경. 작가 제공. 사진: 클라라 빌드버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