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 목걸이 작업(예측할 수 없는 집회)

2021
폴린 부드리 / 레나테 로렌츠, 〈벽 목걸이 작업(예측할 수 없는 집회)〉, 2021. 금색 체인, 고리. 150 × 240 cm. 작가, 마르셀 알릭스, 파리; 엘렌 드 브루인 프로젝츠, 암스테르담 제공.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하루하루 탈출한다》. 서울시립미술관. 2021. 사진: 글림워커픽쳐스

〈(No) Time〉의 제목은 ‘시간 (없음)’이라는 의미로, 시간은 과거에서 미래로 일직선으로 흐른다는 일반적인 개념에 반하여 소수자적인 시간 또는 퀴어한 시간의 가능성을 여러 움직임을 통해 실험하는 작업이다. 영상에 등장하는 퍼포머 네 명은 한 명씩 화면에 등장해 현대무용, 힙합, 드랙 퍼포먼스, 댄스홀 등 서로 다른 스타일의 독무를 선보이기도 하고, 장르 간의 문법을 뒤섞으며 함께 안무를 추기도 한다. 그 과정에서 음악의 박자에 어긋나는 움직임, 극단적인 슬로모션으로 표현된 움직임, 가만히 정지한 움직임 등 전형적인 시간 경험을 뒤트는 순간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한편 영상의 자동문과 블라인드, 또 영상 프로젝션 위로 설치된 실제 블라인드는 퍼포머들과 함께 안무를 짠 듯 움직이면서 무대의 위와 아래, 영상의 안과 밖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고, 퍼포먼스의 범위를 관객이 있는 곳까지 확장한다.

오늘
|
내일
|
스크린은 보호할 가치가 있습니다. 또는 스크린을 보호할 가치를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