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편적인 의미에서 특정한 순서에 따라 구성되는 하나의 체계를 일컫는다. 현대미술의 맥락에서 프로그램은 특정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적정 값을 입력하여 순서에 따라 벌어지는 전시, …
SMB09 《네리리 키르르 하라라》(2016)는 동시대에서 상상하는 미래들이 하나의 일관된 모습이 아니라, 다양한 장면으로 펼쳐지며, 여러 장소에서 복수의 층위를 가로지르는 …
SMB는 서울시 지방재정으로 운영되기에 매년 서울시와 시의회에게 사업 계획에 관한 동의를 얻고 서울시와 시의회의 승인 절차를 거쳐 예산을 편성받는다. 공공 예산의 집행과 관련된 …
1990년대에 등장한 용어로, 주로 정보 통신 기술을 기반에 둔 새로운 매체를 통해 이루어지는 소통과 경험의 방식을 일컫는다. 이 용어가 처음 도입되던 시기에는 기존의 미디어와 …
1999년 서울시는 새로운 세기의 시작과 함께 첨단 도시로서 차별화된 도시 브랜딩을 목표로 2년마다 개최되는 비엔날레 형식의 행사 ‘미디어_시티 서울’을 기획하였고, 지속가능한 …
보편적인 시간의 개념에서 미래는 아직 도래하지 않은 순간이며 미확정성과 동시에 가능성을 의미한다. SMB09 《네리리 키르르 하라라》(2016) 에서는 동시대 미술의 주요 …
사회학자 서동진은 『비동맹 독본』(2020) 의 서문 「눈을 닦으며: 서문을 대신하여」에서 탈식민과 근대성의 실험이 이루어진 제3세계(글로벌 사우스)에서 기억을 쫓는 역사 서술의 …
그물처럼 서로 긴밀하게 연결된 시스템을 의미하는 네트워크는 SMB의 기술적이면서도 개념적인 조건을 설명해주는 용어가 된다. 초기의 SMB는 도심전광판이나 지하철 역사 등 전시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