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샤 리트빈체바와 베니 바그너는 예술가, 영화 제작자, 작가입니다. 그들은 2018년부터 동영상, 설치, 텍스트, 강의 등에서 협업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세계의 능동적인 생산을 위한 도구로서 움직이는 이미지에 초점을 맞추면서, 그들의 실천은 신체와 주변 환경, 지식 체제와 권력, 자연 세계를 조직하고 인식하는 방식에 대한 질문에 의해 주도되었습니다. 그들의 협력 작품은 베를린, 로테르담, CPH:DOX, 쿠르티산 영화제, CAC 빌뉴스, 로스앤젤레스 필름 포럼, Museum of the Moving Image NY, Transmediale, Sonic Acts, Berlin Atonal 및 Impakt Festival, Wroclaw Media Art 비엔날레 및 Baltic Triennial을 포함하여 전 세계적으로 전시되었습니다.
Sasha Litvintseva and Beny Wagner are artists, filmmakers, and writers. They’ve been working collaboratively in moving image, installation, text, and lectures since 2018. Focusing on moving image as a tool for the active production of new worlds, their practice has been driven by questions about the thresholds between the body and its surroundings, knowledge regimes and power, modes of organizing and perceiving the natural world. Their collaborative work has been presented globally, including at the Berlinale, Rotterdam, CPH:DOX, Courtisane film festivals, CAC Vilnius, Los Angeles Filmforum, Museum of the Moving Image NY, Transmediale, Sonic Acts, Berlin Atonal and Impakt Festivals, Wroclaw Media Art biennale and the Baltic Triennial.
사샤 리트빈체바&베니 바그너, 〈콘스탄트〉,2022
비디오 설치
40분
제작: 사샤 리트빈체바&베니 바그너, 기욤 카이요
설치 협력: 이사벨 오그덴, 마테오 마스트란드레아(OBSCENE)
베를린 브란덴부르크 미디어보드 및 독일 연방 정부 문화 미디어부 제작 지원
작가 제공
사샤 리트빈체바와 베니 바그너는 2018년부터 진행된 공동 작업을 통해 몸과 주변 세계를 탐색하고, 지식의 권력과 구조를 연구하며, 자연계의 조직과 인식 방식을 포착하는 비디오와 설치 작품을 소개해 왔습니다.
<콘스탄트>는 측량의 사회적이고 정치적인 역사를 살펴보는 작품입니다. 영화는 측량 표준화의 역사를 살펴보며, 근대 유럽의 토지 사유화를 주도한 토지 측량부터 미터 혁명을 일으킨 프랑스 혁명을 거쳐 동시대의 빅 사이언스가 만든 측량의 개념적 비물질화까지 세 번의 주요한 변화를 살펴봅니다. 그리고 변화의 시기마다 측량 표준화가 평등주의, 기관, 정의와 권력의 개념과 맺는 관계를 추적합니다.
지도와 매우 유사한 측량 시스템은 세계에 관한 추상적인 모델을 제공하며, 그것의 질적 경험을 양적 데이터로 대체하여, 세상의 지식과 존재를 다른 방식으로 중화하고, 실제를 정확하게 포착한다는 이념적 약속을 강화합니다. 영화는 측량 시스템의 가장자리에서 그것의 논리가 흔들리는 순간 터무니 없고, 폭력적이고, 비극적이며, 코믹한 것으로 변하는 지점을 살펴봅니다.360도 카메라 사진 측량법부터 라이브 액션 푸티지와 다이어그램까지 다양한 이미지 메이킹 도구로 편집된 영화는 이미지 자체가 측량 시스템이라는 사실과 더불어 측량 너머 어디에나 존재함을 체험하게 합니다.Sasha Litvintseva & Beny Wagner, Constant, 2022
Video installation
40 min
Produced by Sasha Litvintseva & Beny Wagner and Guillaume Cailleau
Installation produced in collaboration with Isabel Ogden and Matteo Mastrandrea (OBSCENE)
Supported by Medienboard Berlin Brandenburg and Beauftragter der Bundesregierung für Kultur und Medien
Courtesy of the artist
Since 2018, artists Sasha Litvintseva and Beny Wagner have worked collaboratively to produce videos and installations that investigates the body and its surroundings, study knowledge regimes and power, and apprehend modes of organizing and perceiving the natural world.
Constant explores social and political histories of measurement. The film explores three shifts in the history of measurement standardization, from the land surveying that drove Early Modern European land privatization, to the French Revolution that drove the Metric Revolution, to the conceptual dematerialization of measurement in the contemporary era of Big Science. Each chapter traces the relationship of measurement standardization to the body and ideas of egalitarianism, agency, justice, and power.
Much like maps, measurement systems produce abstract models of the world. By substituting qualitative experience with quantitative data, they reinforce the ideological promise of accurately capturing the real, only by neutralizing other modes of being in the world. The film engages with measurement systems at their edges, where their logic falters and turns into something at once absurd, violent, tragic and comic. Using a variety of image making tools, from photogrammetry to 360 degree cameras, live action footage and diagrams, the film shows that images themselves are measurement systems, while simultaneously revealing the ubiquitous presence of experience beyond measurement.
〈인테리어 분수〉,2022-2023Fountain of Interiors, 2022-2023
33
아르차나 한데Archana Hande
〈매직 화이트 앞에서는 모두가 윤택하다〉,2008-2009All is Fair in Magic White, 2008-2009
34
이케조에 아키라Akira Ikezoe
〈사진 찍어요〉,2010Let's Take a Picture, 2010
35
이케조에 아키라Akira Ikezoe
〈끝나지 않는 파티〉,2010The Never Ending Party, 2010
36
이케조에 아키라Akira Ikezoe
무제,2010Untitled, 2010
37
메르세데스 아스필리쿠에타Mercedes Azpilicueta
〈중위-수녀가 지나가네: 카탈리나, 안토니오, 알론소 외 여러 명의 자서전〉,2021The Lieutenant-Nun Is Passing: An Autobiography of Katalina, Antonio, Alonso and More, 2021
38
메르세데스 아스필리쿠에타Mercedes Azpilicueta
〈다섯 번의 주문과 노래 한곡 Ⅰ〉,〈다섯 번의 주문과 노래 한곡 Ⅱ〉, 〈다섯 번의 주문과 노래 한곡 Ⅲ〉, 〈다섯 번의 주문과 노래 한곡 Ⅳ〉, 〈다섯 번의 주문과 노래 한곡 Ⅴ〉,2023Five Spells & A Song I ~V, 2023
39
메르세데스 아스필리쿠에타Mercedes Azpilicueta
〈Una canción coreana [한국 노래]〉,2023Una canción coreana [A Korean Song], 2023
40
최윤Yun Choi
〈마음이 가는 길_시 모음〉, 〈마음이 가는 길_밤 산책〉,2022-2023Where the Heart Goes_Poetry Collection, Where the Heart Goes_Night Walk, 2022-2023
41
최윤Yun Choi
〈파티션(굽이와 비탈)〉, 〈파티션(얼룩)〉, 〈파티션 (별천지〉,〈파티션 (도깨비 도로)〉, 〈파티션 (지도가 아닌 지도)〉,2023Glass Partition (Bends and
Slopes), Glass Partition (a Stain), Glass Partition (a Map That is Not a Map), Glass Partition (Dokkaebi Road), Glass Partition (Starry Worlds), 2023
42
최윤Yun Choi
〈게시판(벼와 옹달샘)〉,2018-2020Bulletin Board (Rice and Pond), 2018-2020
〈l❤️ndsc_₱€$s (poienxcinoti) featuring rawanxberdenyut, Aleezon, Lee Khee San, Lé Luhur from NUS Museum's South and Southeast Asia Collection and Autaspace, CC1, Dahlia, Alawiyah and 风)〉,2023l❤️ndsc_₱€$s (poienxcinoti) featuring rawanxberdenyut, Aleezon, Lee Khee San, Lé Luhur from NUS Museum's South and Southeast Asia Collection and Autaspace, CC1, Dahlia, Alawiyah and 风), 2023
51
펨커 헤러흐라번Femke Herregraven
〈나는 당신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본다〉,2019I See What You Don’t See, 2019
1
펨커 헤러흐라번Femke Herregraven
〈먼지가 부유할 때의 전주곡〉,2022-2023A Prelude to: When The Dust Unsettles, 2022-2023
2
로-데프 필름팩토리(프랑소와 노체, 에이미 루이스 윌슨)Lo-Def Film Factory (Francois Knoetze and Amy Louise Wilson)
〈And verse(혼잣말의 언어 그리고 cosmos) II〉,2023And verse(혼잣말의 언어 그리고
cosmos) II, 2023
4
제시 천Jesse Chun
〈탈언어화의 악보(천지문 그리고 우주)〉,2023Score for unlanguaging
(천지문 and cosmos), 2023
5
제시 천Jesse Chun
〈술래 SULLAE〉,2020술래 SULLAE, 2020
6
제시 천Jesse Chun
〈탈언어화의 악보〉,2021-2023Score for unlanguaging, 2021-2023
7
제시 천Jesse Chun
〈새로운 달들에 대한 노트들(a reader); 새로운 달들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나의 할머니 이옥선, 법명 정각행의 노트들; 역사에 대한 다른 노트들; 나의 답장들 - 같이 말하기에 대해서 -〉,2023notes on new moons / oak / sun
(new moons are often invisible to the naked eye; notes by my grandmother Lee Oak Sun–buddhist name Jeong Gak Haeng;
other notes on history; my offerings–on speaking together), 2023
8
제시 천
〈새로운 달들에 대한 노트들(a reader); 새로운 달들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나의 할머니 이옥선, 법명 정각행의 노트들; 역사에 대한 다른 노트들; 나의 답장들 - 같이 말하기에 대해서 -〉,2023
9
제시 천
〈새로운 달들에 대한 노트들(a reader); 새로운 달들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나의 할머니 이옥선, 법명 정각행의 노트들; 역사에 대한 다른 노트들; 나의 답장들 - 같이 말하기에 대해서 -〉,2023
10
제시 천
〈새로운 달들에 대한 노트들(a reader); 새로운 달들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나의 할머니 이옥선, 법명 정각행의 노트들; 역사에 대한 다른 노트들; 나의 답장들 - 같이 말하기에 대해서 -〉,2023
11
제시 천
〈새로운 달들에 대한 노트들(a reader); 새로운 달들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나의 할머니 이옥선, 법명 정각행의 노트들; 역사에 대한 다른 노트들; 나의 답장들 - 같이 말하기에 대해서 -〉,2023
12
제시 천
〈새로운 달들에 대한 노트들(a reader); 새로운 달들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나의 할머니 이옥선, 법명 정각행의 노트들; 역사에 대한 다른 노트들; 나의 답장들 - 같이 말하기에 대해서 -〉,2023
13
제시 천
〈새로운 달들에 대한 노트들(a reader); 새로운 달들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나의 할머니 이옥선, 법명 정각행의 노트들; 역사에 대한 다른 노트들; 나의 답장들 - 같이 말하기에 대해서 -〉,2023
14
제시 천
〈새로운 달들에 대한 노트들(a reader); 새로운 달들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나의 할머니 이옥선, 법명 정각행의 노트들; 역사에 대한 다른 노트들; 나의 답장들 - 같이 말하기에 대해서 -〉,2023
15
제시 천
〈새로운 달들에 대한 노트들(a reader); 새로운 달들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나의 할머니 이옥선, 법명 정각행의 노트들; 역사에 대한 다른 노트들; 나의 답장들 - 같이 말하기에 대해서 -〉,2023
16
제시 천
〈새로운 달들에 대한 노트들(a reader); 새로운 달들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나의 할머니 이옥선, 법명 정각행의 노트들; 역사에 대한 다른 노트들; 나의 답장들 - 같이 말하기에 대해서 -〉,2023
17
제시 천
〈새로운 달들에 대한 노트들(a reader); 새로운 달들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나의 할머니 이옥선, 법명 정각행의 노트들; 역사에 대한 다른 노트들; 나의 답장들 - 같이 말하기에 대해서 -〉,2023
18
제시 천
〈새로운 달들에 대한 노트들(a reader); 새로운 달들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나의 할머니 이옥선, 법명 정각행의 노트들; 역사에 대한 다른 노트들; 나의 답장들 - 같이 말하기에 대해서 -〉,2023
19
제시 천
〈새로운 달들에 대한 노트들(a reader); 새로운 달들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나의 할머니 이옥선, 법명 정각행의 노트들; 역사에 대한 다른 노트들; 나의 답장들 - 같이 말하기에 대해서 -〉,2023
20
제시 천
〈새로운 달들에 대한 노트들(a reader); 새로운 달들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나의 할머니 이옥선, 법명 정각행의 노트들; 역사에 대한 다른 노트들; 나의 답장들 - 같이 말하기에 대해서 -〉,2023
21
제시 천
〈새로운 달들에 대한 노트들(a reader); 새로운 달들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나의 할머니 이옥선, 법명 정각행의 노트들; 역사에 대한 다른 노트들; 나의 답장들 - 같이 말하기에 대해서 -〉,2023
22
제시 천
〈새로운 달들에 대한 노트들(a reader); 새로운 달들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나의 할머니 이옥선, 법명 정각행의 노트들; 역사에 대한 다른 노트들; 나의 답장들 - 같이 말하기에 대해서 -〉,2023
23
제시 천
〈새로운 달들에 대한 노트들(a reader); 새로운 달들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나의 할머니 이옥선, 법명 정각행의 노트들; 역사에 대한 다른 노트들; 나의 답장들 - 같이 말하기에 대해서 -〉,2023
24
제시 천
〈새로운 달들에 대한 노트들(a reader); 새로운 달들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나의 할머니 이옥선, 법명 정각행의 노트들; 역사에 대한 다른 노트들; 나의 답장들 - 같이 말하기에 대해서 -〉,2023
25
제시 천
〈새로운 달들에 대한 노트들(a reader); 새로운 달들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나의 할머니 이옥선, 법명 정각행의 노트들; 역사에 대한 다른 노트들; 나의 답장들 - 같이 말하기에 대해서 -〉,2023
26
제시 천
〈새로운 달들에 대한 노트들(a reader); 새로운 달들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나의 할머니 이옥선, 법명 정각행의 노트들; 역사에 대한 다른 노트들; 나의 답장들 - 같이 말하기에 대해서 -〉,2023
27
제시 천
〈새로운 달들에 대한 노트들(a reader); 새로운 달들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나의 할머니 이옥선, 법명 정각행의 노트들; 역사에 대한 다른 노트들; 나의 답장들 - 같이 말하기에 대해서 -〉,2023
28
제시 천
〈새로운 달들에 대한 노트들(a reader); 새로운 달들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나의 할머니 이옥선, 법명 정각행의 노트들; 역사에 대한 다른 노트들; 나의 답장들 - 같이 말하기에 대해서 -〉,2023
29
제시 천
〈새로운 달들에 대한 노트들(a reader); 새로운 달들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나의 할머니 이옥선, 법명 정각행의 노트들; 역사에 대한 다른 노트들; 나의 답장들 - 같이 말하기에 대해서 -〉,2023
30
제시 천
〈새로운 달들에 대한 노트들(a reader); 새로운 달들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나의 할머니 이옥선, 법명 정각행의 노트들; 역사에 대한 다른 노트들; 나의 답장들 - 같이 말하기에 대해서 -〉,2023
31
제시 천
〈새로운 달들에 대한 노트들(a reader); 새로운 달들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나의 할머니 이옥선, 법명 정각행의 노트들; 역사에 대한 다른 노트들; 나의 답장들 - 같이 말하기에 대해서 -〉,2023
32
제시 천
〈새로운 달들에 대한 노트들(a reader); 새로운 달들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나의 할머니 이옥선, 법명 정각행의 노트들; 역사에 대한 다른 노트들; 나의 답장들 - 같이 말하기에 대해서 -〉,2023
33
제시 천
〈새로운 달들에 대한 노트들(a reader); 새로운 달들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나의 할머니 이옥선, 법명 정각행의 노트들; 역사에 대한 다른 노트들; 나의 답장들 - 같이 말하기에 대해서 -〉,2023
34
제시 천
〈새로운 달들에 대한 노트들(a reader); 새로운 달들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나의 할머니 이옥선, 법명 정각행의 노트들; 역사에 대한 다른 노트들; 나의 답장들 - 같이 말하기에 대해서 -〉,2023
35
제시 천
〈새로운 달들에 대한 노트들(a reader); 새로운 달들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나의 할머니 이옥선, 법명 정각행의 노트들; 역사에 대한 다른 노트들; 나의 답장들 - 같이 말하기에 대해서 -〉,2023
36
제시 천
〈새로운 달들에 대한 노트들(a reader); 새로운 달들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나의 할머니 이옥선, 법명 정각행의 노트들; 역사에 대한 다른 노트들; 나의 답장들 - 같이 말하기에 대해서 -〉,2023
37
제시 천
〈새로운 달들에 대한 노트들(a reader); 새로운 달들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나의 할머니 이옥선, 법명 정각행의 노트들; 역사에 대한 다른 노트들; 나의 답장들 - 같이 말하기에 대해서 -〉,2023
38
제시 천
〈새로운 달들에 대한 노트들(a reader); 새로운 달들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나의 할머니 이옥선, 법명 정각행의 노트들; 역사에 대한 다른 노트들; 나의 답장들 - 같이 말하기에 대해서 -〉,2023
39
제시 천
〈새로운 달들에 대한 노트들(a reader); 새로운 달들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나의 할머니 이옥선, 법명 정각행의 노트들; 역사에 대한 다른 노트들; 나의 답장들 - 같이 말하기에 대해서 -〉,2023
40
제시 천
〈새로운 달들에 대한 노트들(a reader); 새로운 달들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나의 할머니 이옥선, 법명 정각행의 노트들; 역사에 대한 다른 노트들; 나의 답장들 - 같이 말하기에 대해서 -〉,2023
41
제시 천
〈새로운 달들에 대한 노트들(a reader); 새로운 달들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나의 할머니 이옥선, 법명 정각행의 노트들; 역사에 대한 다른 노트들; 나의 답장들 - 같이 말하기에 대해서 -〉,2023
42
제시 천
〈새로운 달들에 대한 노트들(a reader); 새로운 달들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나의 할머니 이옥선, 법명 정각행의 노트들; 역사에 대한 다른 노트들; 나의 답장들 - 같이 말하기에 대해서 -〉,2023
43
제시 천
〈새로운 달들에 대한 노트들(a reader); 새로운 달들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나의 할머니 이옥선, 법명 정각행의 노트들; 역사에 대한 다른 노트들; 나의 답장들 - 같이 말하기에 대해서 -〉,2023
44
제시 천
〈새로운 달들에 대한 노트들(a reader); 새로운 달들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나의 할머니 이옥선, 법명 정각행의 노트들; 역사에 대한 다른 노트들; 나의 답장들 - 같이 말하기에 대해서 -〉,2023
45
제시 천
〈새로운 달들에 대한 노트들(a reader); 새로운 달들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나의 할머니 이옥선, 법명 정각행의 노트들; 역사에 대한 다른 노트들; 나의 답장들 - 같이 말하기에 대해서 -〉,2023
46
제시 천
〈새로운 달들에 대한 노트들(a reader); 새로운 달들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나의 할머니 이옥선, 법명 정각행의 노트들; 역사에 대한 다른 노트들; 나의 답장들 - 같이 말하기에 대해서 -〉,2023
47
제시 천
〈새로운 달들에 대한 노트들(a reader); 새로운 달들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나의 할머니 이옥선, 법명 정각행의 노트들; 역사에 대한 다른 노트들; 나의 답장들 - 같이 말하기에 대해서 -〉,2023
48
제시 천
〈새로운 달들에 대한 노트들(a reader); 새로운 달들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나의 할머니 이옥선, 법명 정각행의 노트들; 역사에 대한 다른 노트들; 나의 답장들 - 같이 말하기에 대해서 -〉,2023
49
제시 천
〈새로운 달들에 대한 노트들(a reader); 새로운 달들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나의 할머니 이옥선, 법명 정각행의 노트들; 역사에 대한 다른 노트들; 나의 답장들 - 같이 말하기에 대해서 -〉,2023
50
제시 천
〈새로운 달들에 대한 노트들(a reader); 새로운 달들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나의 할머니 이옥선, 법명 정각행의 노트들; 역사에 대한 다른 노트들; 나의 답장들 - 같이 말하기에 대해서 -〉,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