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 애프터눈, 굿 이브닝, 굿 나잇 v2.0

2021
홍진훤, 〈굿 애프터눈, 굿 이브닝, 굿 나잇 v2.0〉, 2021. 선언문, (벽) 이미지, 구조물, 유튜브 영상 수집 및 상영 시스템과 2채널 영상, 단채널 비디오, 사진. 59.4 × 42 cm(선언문), 200 × 150 cm(벽 이미지), 358 × 260 × 106 cm(구조물), 54.6 ×41 cm(사진 36점). 9분 42초, 18분 25초. 푸티지: 미디어 참세상.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제작 지원. 작가 제공.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하루하루 탈출한다》. 서울시립미술관. 2021
홍진훤, 〈굿 애프터눈, 굿 이브닝, 굿 나잇 v2.0〉, 2021. 선언문, (벽) 이미지, 구조물, 유튜브 영상 수집 및 상영 시스템과 2채널 영상, 단채널 비디오, 사진. 59.4 × 42 cm(선언문), 200 × 150 cm(벽 이미지), 358 × 260 × 106 cm(구조물), 54.6 ×41 cm(사진 36점). 9분 42초, 18분 25초. 푸티지: 미디어 참세상.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제작 지원. 작가 제공.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하루하루 탈출한다》. 서울시립미술관. 2021
홍진훤, 〈굿 애프터눈, 굿 이브닝, 굿 나잇 v2.0〉, 2021. 선언문, (벽) 이미지, 구조물, 유튜브 영상 수집 및 상영 시스템과 2채널 영상, 단채널 비디오, 사진. 59.4 × 42 cm(선언문), 200 × 150 cm(벽 이미지), 358 × 260 × 106 cm(구조물), 54.6 ×41 cm(사진 36점). 9분 42초, 18분 25초. 푸티지: 미디어 참세상.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제작 지원. 작가 제공.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하루하루 탈출한다》. 서울시립미술관. 2021
홍진훤, 〈굿 애프터눈, 굿 이브닝, 굿 나잇 v2.0〉, 2021. 선언문, (벽) 이미지, 구조물, 유튜브 영상 수집 및 상영 시스템과 2채널 영상, 단채널 비디오, 사진. 59.4 × 42 cm(선언문), 200 × 150 cm(벽 이미지), 358 × 260 × 106 cm(구조물), 54.6 ×41 cm(사진 36점). 9분 42초, 18분 25초. 푸티지: 미디어 참세상.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제작 지원. 작가 제공.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하루하루 탈출한다》. 서울시립미술관. 2021
홍진훤, 〈굿 애프터눈, 굿 이브닝, 굿 나잇 v2.0〉, 2021. 선언문, (벽) 이미지, 구조물, 유튜브 영상 수집 및 상영 시스템과 2채널 영상, 단채널 비디오, 사진. 59.4 × 42 cm(선언문), 200 × 150 cm(벽 이미지), 358 × 260 × 106 cm(구조물), 54.6 ×41 cm(사진 36점). 9분 42초, 18분 25초. 푸티지: 미디어 참세상.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제작 지원. 작가 제공.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하루하루 탈출한다》. 서울시립미술관. 2021
홍진훤, 〈굿 애프터눈, 굿 이브닝, 굿 나잇 v2.0〉, 2021. 선언문, (벽) 이미지, 구조물, 유튜브 영상 수집 및 상영 시스템과 2채널 영상, 단채널 비디오, 사진. 59.4 × 42 cm(선언문), 200 × 150 cm(벽 이미지), 358 × 260 × 106 cm(구조물), 54.6 ×41 cm(사진 36점). 9분 42초, 18분 25초. 푸티지: 미디어 참세상.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제작 지원. 작가 제공.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하루하루 탈출한다》. 서울시립미술관. 2021
홍진훤, 〈굿 애프터눈, 굿 이브닝, 굿 나잇 v2.0〉, 2021. 선언문, (벽) 이미지, 구조물, 유튜브 영상 수집 및 상영 시스템과 2채널 영상, 단채널 비디오, 사진. 59.4 × 42 cm(선언문), 200 × 150 cm(벽 이미지), 358 × 260 × 106 cm(구조물), 54.6 ×41 cm(사진 36점). 9분 42초, 18분 25초. 푸티지: 미디어 참세상.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제작 지원. 작가 제공.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하루하루 탈출한다》. 서울시립미술관. 2021
홍진훤, 〈굿 애프터눈, 굿 이브닝, 굿 나잇 v2.0〉, 2021. 선언문, (벽) 이미지, 구조물, 유튜브 영상 수집 및 상영 시스템과 2채널 영상, 단채널 비디오, 사진. 59.4 × 42 cm(선언문), 200 × 150 cm(벽 이미지), 358 × 260 × 106 cm(구조물), 54.6 ×41 cm(사진 36점). 9분 42초, 18분 25초. 푸티지: 미디어 참세상.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제작 지원. 작가 제공.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하루하루 탈출한다》. 서울시립미술관. 2021
홍진훤, 〈굿 애프터눈, 굿 이브닝, 굿 나잇 v2.0〉, 2021. 선언문, (벽) 이미지, 구조물, 유튜브 영상 수집 및 상영 시스템과 2채널 영상, 단채널 비디오, 사진. 59.4 × 42 cm(선언문), 200 × 150 cm(벽 이미지), 358 × 260 × 106 cm(구조물), 54.6 ×41 cm(사진 36점). 9분 42초, 18분 25초. 푸티지: 미디어 참세상.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제작 지원. 작가 제공.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하루하루 탈출한다》. 서울시립미술관. 2021
홍진훤, 〈굿 애프터눈, 굿 이브닝, 굿 나잇 v2.0〉, 2021. 선언문, (벽) 이미지, 구조물, 유튜브 영상 수집 및 상영 시스템과 2채널 영상, 단채널 비디오, 사진. 59.4 × 42 cm(선언문), 200 × 150 cm(벽 이미지), 358 × 260 × 106 cm(구조물), 54.6 ×41 cm(사진 36점). 9분 42초, 18분 25초. 푸티지: 미디어 참세상.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제작 지원. 작가 제공.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하루하루 탈출한다》. 서울시립미술관. 2021
홍진훤, 〈굿 애프터눈, 굿 이브닝, 굿 나잇 v2.0〉, 2021. 선언문, (벽) 이미지, 구조물, 유튜브 영상 수집 및 상영 시스템과 2채널 영상, 단채널 비디오, 사진. 59.4 × 42 cm(선언문), 200 × 150 cm(벽 이미지), 358 × 260 × 106 cm(구조물), 54.6 ×41 cm(사진 36점). 9분 42초, 18분 25초. 푸티지: 미디어 참세상.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제작 지원. 작가 제공.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하루하루 탈출한다》. 서울시립미술관. 2021
홍진훤, 〈굿 애프터눈, 굿 이브닝, 굿 나잇 v2.0〉, 2021. 선언문, (벽) 이미지, 구조물, 유튜브 영상 수집 및 상영 시스템과 2채널 영상, 단채널 비디오, 사진. 59.4 × 42 cm(선언문), 200 × 150 cm(벽 이미지), 358 × 260 × 106 cm(구조물), 54.6 ×41 cm(사진 36점). 9분 42초, 18분 25초. 푸티지: 미디어 참세상.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제작 지원. 작가 제공.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하루하루 탈출한다》. 서울시립미술관. 2021
홍진훤, 〈굿 애프터눈, 굿 이브닝, 굿 나잇 v2.0〉, 2021. 선언문, (벽) 이미지, 구조물, 유튜브 영상 수집 및 상영 시스템과 2채널 영상, 단채널 비디오, 사진. 59.4 × 42 cm(선언문), 200 × 150 cm(벽 이미지), 358 × 260 × 106 cm(구조물), 54.6 ×41 cm(사진 36점). 9분 42초, 18분 25초. 푸티지: 미디어 참세상.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제작 지원. 작가 제공.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하루하루 탈출한다》. 서울시립미술관. 2021
홍진훤, 〈굿 애프터눈, 굿 이브닝, 굿 나잇 v2.0〉, 2021. 선언문, (벽) 이미지, 구조물, 유튜브 영상 수집 및 상영 시스템과 2채널 영상, 단채널 비디오, 사진. 59.4 × 42 cm(선언문), 200 × 150 cm(벽 이미지), 358 × 260 × 106 cm(구조물), 54.6 ×41 cm(사진 36점). 9분 42초, 18분 25초. 푸티지: 미디어 참세상.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제작 지원. 작가 제공.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하루하루 탈출한다》. 서울시립미술관. 2021
홍진훤, 〈굿 애프터눈, 굿 이브닝, 굿 나잇 v2.0〉, 2021. 선언문, (벽) 이미지, 구조물, 유튜브 영상 수집 및 상영 시스템과 2채널 영상, 단채널 비디오, 사진. 59.4 × 42 cm(선언문), 200 × 150 cm(벽 이미지), 358 × 260 × 106 cm(구조물), 54.6 ×41 cm(사진 36점). 9분 42초, 18분 25초. 푸티지: 미디어 참세상.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제작 지원. 작가 제공.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하루하루 탈출한다》. 서울시립미술관. 2021
홍진훤, 〈굿 애프터눈, 굿 이브닝, 굿 나잇 v2.0〉, 2021. 선언문, (벽) 이미지, 구조물, 유튜브 영상 수집 및 상영 시스템과 2채널 영상, 단채널 비디오, 사진. 59.4 × 42 cm(선언문), 200 × 150 cm(벽 이미지), 358 × 260 × 106 cm(구조물), 54.6 ×41 cm(사진 36점). 9분 42초, 18분 25초. 푸티지: 미디어 참세상.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제작 지원. 작가 제공.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하루하루 탈출한다》. 서울시립미술관. 2021
홍진훤, 〈굿 애프터눈, 굿 이브닝, 굿 나잇 v2.0〉, 2021. 선언문, (벽) 이미지, 구조물, 유튜브 영상 수집 및 상영 시스템과 2채널 영상, 단채널 비디오, 사진. 59.4 × 42 cm(선언문), 200 × 150 cm(벽 이미지), 358 × 260 × 106 cm(구조물), 54.6 ×41 cm(사진 36점). 9분 42초, 18분 25초. 푸티지: 미디어 참세상.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제작 지원. 작가 제공.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하루하루 탈출한다》. 서울시립미술관. 2021

〈굿 애프터눈, 굿 이브닝, 굿 나잇 v2.0〉은 유튜브와 같은 영상 스트리밍 플랫폼 산업이 우리가 접하는 시각 콘텐츠를 어떻게 결정하는지, 또 그로 인해 세계에 대한 우리의 인식이나 가치관을 어떻게 제한하는지에 대한 비판적 문제 의식에서 출발한다. 작가는 수익 창출을 추구하는 대형 플랫폼의 영상 추천 알고리즘이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시각 권력”으로 규정한다. 그리고 이를 교란시키는 대안적인 영상 구독 서비스 〈DESTROY THE CODES〉를 제시하여 상업 플랫폼에 노출되지 않는 세계 곳곳의 이슈와 관점을 접하고 또 직접 게시할 수 있도록 한다. 미술관 1층에는 서비스를 통해 구독자에게 제공되는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시각화하는 영상과 선언문이, 3층에는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의 역학 관계를 드러내는 사진 작업이 전시된다. 한편에서는 올림픽 개최국에서 도시미관사업 등을 통해 미디어 속 이미지를 어떻게 구축하는지를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다른 한편에서는 미디어의 주목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철탑과 크레인에 오르는 농성자들의 모습, 또 권력으로부터 검열된 시위의 흔적들을 담아낸다.

오늘
|
내일
|
스크린은 보호할 가치가 있습니다. 또는 스크린을 보호할 가치를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