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도 남겨두지 않는다

2018
리슨투더시티, 〈누구도 남겨두지 않는다〉, 2018. 단채널 비디오(컬러, 사운드, 스테레오), 재난대비워크숍, 드로잉 출력물. 40.2 × 26.4 cm; 40 × 26 cm(출력물). 31분 48초. 제10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커미션. 작가 제공. 서울시립미술관 소장. 제10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좋은 삶》. 서울시립미술관. 2018. 사진: 스튜디오 수직수평(유용지+홍철기)
리슨투더시티, 〈누구도 남겨두지 않는다〉, 2018. 단채널 비디오(컬러, 사운드, 스테레오), 재난대비워크숍, 드로잉 출력물. 40.2 × 26.4 cm; 40 × 26 cm(출력물). 31분 48초. 제10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커미션. 작가 제공. 서울시립미술관 소장. 제10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좋은 삶》. 서울시립미술관. 2018. 사진: 스튜디오 수직수평(유용지+홍철기)
리슨투더시티, 〈누구도 남겨두지 않는다〉, 2018. 단채널 비디오(컬러, 사운드, 스테레오), 재난대비워크숍, 드로잉 출력물. 40.2 × 26.4 cm; 40 × 26 cm(출력물). 31분 48초. 제10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커미션. 작가 제공. 서울시립미술관 소장. 제10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좋은 삶》. 서울시립미술관. 2018. 사진: 스튜디오 수직수평(유용지+홍철기)
리슨투더시티, 〈누구도 남겨두지 않는다〉, 2018. 단채널 비디오(컬러, 사운드, 스테레오), 재난대비워크숍, 드로잉 출력물. 40.2 × 26.4 cm; 40 × 26 cm(출력물). 31분 48초. 제10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커미션. 작가 제공. 서울시립미술관 소장. 제10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좋은 삶》. 서울시립미술관. 2018. 사진: 스튜디오 수직수평(유용지+홍철기)

2017년 11월 15일 오후 2시 29분 발생한 포항 지진은 한국에서 지진을 관측한 1905년 이래로 가장 큰 피해를 기친 지진이었다. 포항의 많은 건물들이 무너졌고, 사람들이 다쳤다. 그러나 지진 당시 아예 대피를 못해서 갇혀 있거나, 가족의 도움으로 가까스로 대피한 장애인들이 있었다. 리슨투더시티는 영상 작품 〈누구도 남겨두지 않는다〉(2018)를 통해 지진 당시 지진을 겪은 포항 지역 이동이 불편한 장애인들, 주변 사람들을 통해 사회적 약자들이 어떻게 재난에 노출되는지를 그려내고 공동체는 재난을 어떻게 사고해야 하는지 묻는다. 또 장애 포괄 재난 대피 워크숍을 진행하여 결과물을 전시하고, 미술관 재난 대피 지도 워크숍을 미술관 직원들과 진행하여 결과물을 영상으로 전시한다. 원탁 테이블에서 관객들이 스스로 재난 대피 지도를 그려본다.

‘누구도 남겨두지 않는다’, 2018. 단채널 비디오(HD, 컬러, 한글, 영어, 수어). 30분. 제작: 리슨투더시티. 촬영 및 편집: 김청승(서울영상집단). 출연: 김성열, 김효정, 박두환, 이성우, 양인우, 하용준
‘누구도 남겨두지 않는다: 장애포괄 재난매뉴얼’, 2018. 책
‘누구도 남겨두지 않는다: 워크숍’, 2018. 워크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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