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적인 포옹

2013
필라 마타 듀폰트, 〈이상적인 포옹〉, 2013. 단채널 비디오(HD, 사운드). 5분 4초. 작가 제공. SeMA 비엔날레 미디어시티서울 2014 《귀신 간첩 할머니》. 서울시립미술관. 2014
필라 마타 듀폰트, 〈이상적인 포옹〉, 2013. 단채널 비디오(HD, 사운드). 5분 4초. 작가 제공. SeMA 비엔날레 미디어시티서울 2014 《귀신 간첩 할머니》. 서울시립미술관. 2014
필라 마타 듀폰트, 〈이상적인 포옹〉, 2013. 단채널 비디오(HD, 사운드). 5분 4초. 작가 제공. SeMA 비엔날레 미디어시티서울 2014 《귀신 간첩 할머니》. 서울시립미술관. 2014
(왼쪽 벽) 필라 마타 듀폰트, 〈이상적인 포옹〉, 2013. 단채널 비디오(HD, 사운드). 5분 4초. 작가 제공. SeMA 비엔날레 미디어시티서울 2014 《귀신 간첩 할머니》. 서울시립미술관. 2014

마타 듀폰트는 북한을 방문하고 고양시 미술창작스튜디오 아시아링크 레지던시에 참가하면서 2년 동안 남북한의 역사와 정치를 연구했다. 그 후 두 개의 통일 기념비, 즉 평양 인근에 위치한 ‘조국 통일 3대 헌장’과 서울에 있는 ‘형제의 상’에 관해 탐구한다.

작가는 통일이라는 유토피아적 개념, 그리고 ‘포옹’을 통일의 재현 형식으로 바라보는 남한의 국가적 심리를 가지고 이 두 개의 상에 움직임을 더했다. ‘조국 통일 3대 헌장’에서 나타나는 두 개의 인물상은 즐거운 모습으로 서로 포옹하고 있지만 이들의 기쁨은 이내 사라지고, 예상외로 불편한 시대가 도래한다. 이 작품에서는 북한의 선전선동, K팝, 안드레이 란코프와 이응준의 텍스트, 그리고 1990년대 말과 21세기 초, 대북 햇볕정책 기간 동안 남한의 미술가, 영화감독, 문학가들 사이에서 나타났던 통일에 대한 낭만적인 개념이 언급된다. [필라 마타 듀폰트]

오늘
|
내일
|
스크린은 보호할 가치가 있습니다. 또는 스크린을 보호할 가치를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