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으로) 박쥐되기란 무엇인가?〉 3장

2023
정 말러, 〈(가상으로) 박쥐되기란 무엇인가?〉 3장, 2023. 단채널 비디오(4K). 580 × 230cm(설치), 15분 55초(반복 재생). 독일국제교류처(ifa)의 ARE YOU FOR REAL 프로젝트 커미션. 작가 및 PHD 그룹 제공. 제13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사전프로그램(프리비엔날레) 《정거장-이미지 커뮤니티》. SeMA 벙커. 2024
정 말러, 〈(가상으로) 박쥐되기란 무엇인가?〉 3장, 2023. 단채널 비디오(4K). 580 × 230cm(설치), 15분 55초(반복 재생). 독일국제교류처(ifa)의 ARE YOU FOR REAL 프로젝트 커미션. 작가 및 PHD 그룹 제공. 제13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사전프로그램(프리비엔날레) 《정거장-이미지 커뮤니티》. SeMA 벙커. 2024
정 말러, 〈(가상으로) 박쥐되기란 무엇인가?〉 3장, 2023. 단채널 비디오(4K). 580 × 230cm(설치), 15분 55초(반복 재생). 독일국제교류처(ifa)의 ARE YOU FOR REAL 프로젝트 커미션. 작가 및 PHD 그룹 제공. 제13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사전프로그램(프리비엔날레) 《정거장-이미지 커뮤니티》. SeMA 벙커. 2024
정 말러, 〈(가상으로) 박쥐되기란 무엇인가?〉 3장, 2023. 단채널 비디오(4K). 580 × 230cm(설치), 15분 55초(반복 재생). 독일국제교류처(ifa)의 ARE YOU FOR REAL 프로젝트 커미션. 작가 및 PHD 그룹 제공. 제13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사전프로그램(프리비엔날레) 《정거장-이미지 커뮤니티》. SeMA 벙커. 2024
정 말러, 〈(가상으로) 박쥐되기란 무엇인가?〉 3장, 2023. 단채널 비디오(4K). 580 × 230cm(설치), 15분 55초(반복 재생). 독일국제교류처(ifa)의 ARE YOU FOR REAL 프로젝트 커미션. 작가 및 PHD 그룹 제공. 제13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사전프로그램(프리비엔날레) 《정거장-이미지 커뮤니티》. SeMA 벙커. 2024
정 말러, 〈(가상으로) 박쥐되기란 무엇인가?〉 3장, 2023. 단채널 비디오(4K). 580 × 230cm(설치), 15분 55초(반복 재생). 독일국제교류처(ifa)의 ARE YOU FOR REAL 프로젝트 커미션. 작가 및 PHD 그룹 제공. 제13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사전프로그램(프리비엔날레) 《정거장-이미지 커뮤니티》. SeMA 벙커. 2024

이 작품은 홍콩의 란타우섬 생태계를 둘러싼 일련의 다종-감각적 민족지학 프로젝트의 두 번째 챕터로, 인간의 감각능력의 한계와 어떻게 기술이 이러한 제약을 ‘매개’하고 인간 이상의 경험을 제공하는데 사용되는지를 살펴본다. 프로젝트는 1973년 철학자 토마스 네이겔이 철학에서 감각질 혹은 ‘의식의 어려운 문제’에 관하여 썼던 에세이 「박쥐되기란 무엇인가?」에서 출발하였다. 네이겔의 에세이는 인간의 심상이 인간 생리와 뇌로 환원가능한지 혹은 의식의 ‘생생한 감정’, 즉 주관적인 경험의 질적 측면이 뇌의 물질적 구조로 환원 불가능한지의 문제를 질문하였다. 그의 질문은 현실의 본질이 무엇인지, 우리가 현실을 우리 의식을 통해 구성하는지 혹은 우리 스스로가 물질적 세계에서 만들어진 환상의 산물인지에 관한 질문으로 이어진다. 작가 콜렉티브 정 말러는 이 질문을 가장 최신의 VR 연구로 부터 비롯된 ‘경험적인 차원’으로 접근한다. 최근 이 연구는 동물 체화의 가능성과 그것의 현존적 감각 부분에 집중하면서 인간과 동물 간의 거대한 공감 영역을 만들어낸다. 작품은 가상 현실, 초음파 마이크, 열 카메라와 사진 측량법 등을 사용하여 박쥐의 물리적 특성을 가정하고 완성되었다. 또한, 박쥐의 주관적이고 질적인 상태와 비슷한 경험이 가능한지를 질문하기 위해 박쥐 감각 운동의 우발성을 시뮬레이션 하며, 나아가 비-인간 존재로서의 경험을 이해하는 법을 제안한다. (작가 제공)

오늘
|
내일
|
스크린은 보호할 가치가 있습니다. 또는 스크린을 보호할 가치를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