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직 화이트 앞에서는 모두가 윤택하다

2008-2009
아르차나 한데, 〈매직 화이트 앞에서는 모두가 윤택하다〉, 2008-2009. 목판 인쇄, 네팔산 종이와 코끼리 똥 섬유 종이에 석판과 목판 인쇄, 단채널 비디오. 35 x 627 cm (목판 인쇄), 76 x 104 cm (석판과 목판 인쇄 14점), 10분 (반복재생). 목판 가공: 딘반두 아다크, 시타람 아다크, 아시트 차크라보티. 목판 채색: 타라크 다스, 카니시카 콜카타 워크숍. 영상 편집: 아비어 굽타, 아르차나 한데. 사운드 디자인: 바비 존. 애니메이터: 사라트 나야크. 영상 편집 장비: 봄베이 마즐리스. 작가 및 콜카타 엑스페리멘터 및 인도 셰무드 프레스코트 로드 제공.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이것 역시 지도》. 서울시립미술관. 2023. 사진: 글림워커스
아르차나 한데, 〈매직 화이트 앞에서는 모두가 윤택하다〉, 2008-2009. 목판 인쇄, 네팔산 종이와 코끼리 똥 섬유 종이에 석판과 목판 인쇄, 단채널 비디오. 35 x 627 cm (목판 인쇄), 76 x 104 cm (석판과 목판 인쇄 14점), 10분 (반복재생). 목판 가공: 딘반두 아다크, 시타람 아다크, 아시트 차크라보티. 목판 채색: 타라크 다스, 카니시카 콜카타 워크숍. 영상 편집: 아비어 굽타, 아르차나 한데. 사운드 디자인: 바비 존. 애니메이터: 사라트 나야크. 영상 편집 장비: 봄베이 마즐리스. 작가 및 콜카타 엑스페리멘터 및 인도 셰무드 프레스코트 로드 제공.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이것 역시 지도》. 서울시립미술관. 2023. 사진: 글림워커스
아르차나 한데, 〈매직 화이트 앞에서는 모두가 윤택하다〉, 2008-2009. 목판 인쇄, 네팔산 종이와 코끼리 똥 섬유 종이에 석판과 목판 인쇄, 단채널 비디오. 35 x 627 cm (목판 인쇄), 76 x 104 cm (석판과 목판 인쇄 14점), 10분 (반복재생). 목판 가공: 딘반두 아다크, 시타람 아다크, 아시트 차크라보티. 목판 채색: 타라크 다스, 카니시카 콜카타 워크숍. 영상 편집: 아비어 굽타, 아르차나 한데. 사운드 디자인: 바비 존. 애니메이터: 사라트 나야크. 영상 편집 장비: 봄베이 마즐리스. 작가 및 콜카타 엑스페리멘터 및 인도 셰무드 프레스코트 로드 제공.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이것 역시 지도》. 서울시립미술관. 2023. 사진: 글림워커스
아르차나 한데, 〈매직 화이트 앞에서는 모두가 윤택하다〉, 2008-2009. 목판 인쇄, 네팔산 종이와 코끼리 똥 섬유 종이에 석판과 목판 인쇄, 단채널 비디오. 35 x 627 cm (목판 인쇄), 76 x 104 cm (석판과 목판 인쇄 14점), 10분 (반복재생). 목판 가공: 딘반두 아다크, 시타람 아다크, 아시트 차크라보티. 목판 채색: 타라크 다스, 카니시카 콜카타 워크숍. 영상 편집: 아비어 굽타, 아르차나 한데. 사운드 디자인: 바비 존. 애니메이터: 사라트 나야크. 영상 편집 장비: 봄베이 마즐리스. 작가 및 콜카타 엑스페리멘터 및 인도 셰무드 프레스코트 로드 제공.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이것 역시 지도》. 서울시립미술관. 2023. 사진: 글림워커스
아르차나 한데, 〈매직 화이트 앞에서는 모두가 윤택하다〉, 2008-2009. 목판 인쇄, 네팔산 종이와 코끼리 똥 섬유 종이에 석판과 목판 인쇄, 단채널 비디오. 35 x 627 cm (목판 인쇄), 76 x 104 cm (석판과 목판 인쇄 14점), 10분 (반복재생). 목판 가공: 딘반두 아다크, 시타람 아다크, 아시트 차크라보티. 목판 채색: 타라크 다스, 카니시카 콜카타 워크숍. 영상 편집: 아비어 굽타, 아르차나 한데. 사운드 디자인: 바비 존. 애니메이터: 사라트 나야크. 영상 편집 장비: 봄베이 마즐리스. 작가 및 콜카타 엑스페리멘터 및 인도 셰무드 프레스코트 로드 제공.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이것 역시 지도》. 서울시립미술관. 2023. 사진: 글림워커스
아르차나 한데, 〈매직 화이트 앞에서는 모두가 윤택하다〉, 2008-2009. 목판 인쇄, 네팔산 종이와 코끼리 똥 섬유 종이에 석판과 목판 인쇄, 단채널 비디오. 35 x 627 cm (목판 인쇄), 76 x 104 cm (석판과 목판 인쇄 14점), 10분 (반복재생). 목판 가공: 딘반두 아다크, 시타람 아다크, 아시트 차크라보티. 목판 채색: 타라크 다스, 카니시카 콜카타 워크숍. 영상 편집: 아비어 굽타, 아르차나 한데. 사운드 디자인: 바비 존. 애니메이터: 사라트 나야크. 영상 편집 장비: 봄베이 마즐리스. 작가 및 콜카타 엑스페리멘터 및 인도 셰무드 프레스코트 로드 제공.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이것 역시 지도》. 서울시립미술관. 2023. 사진: 글림워커스
아르차나 한데, 〈매직 화이트 앞에서는 모두가 윤택하다〉, 2008-2009. 목판 인쇄, 네팔산 종이와 코끼리 똥 섬유 종이에 석판과 목판 인쇄, 단채널 비디오. 35 x 627 cm (목판 인쇄), 76 x 104 cm (석판과 목판 인쇄 14점), 10분 (반복재생). 목판 가공: 딘반두 아다크, 시타람 아다크, 아시트 차크라보티. 목판 채색: 타라크 다스, 카니시카 콜카타 워크숍. 영상 편집: 아비어 굽타, 아르차나 한데. 사운드 디자인: 바비 존. 애니메이터: 사라트 나야크. 영상 편집 장비: 봄베이 마즐리스. 작가 및 콜카타 엑스페리멘터 및 인도 셰무드 프레스코트 로드 제공.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이것 역시 지도》. 서울시립미술관. 2023. 사진: 글림워커스

아르차나 한데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 지역과 가족 전통이 세계화와 공존하는 인도 사회의 다양한 양상을 연구한다. 드로잉, 이야기, 책, 비디오가 결합된 이 작품은 하나의 프레임 속에 구전 설화와 현실 세계의 서사가 함께 등장한다.〈매직 화이트 앞에서는 모두가 윤택하다〉에서 전통 목판 인쇄는 미래의 글로벌 메가폴리스를 꿈꾸는 뭄바이의 정치, 미학, 지형을 반영하는 등장인물과 풍경의 스토리보드로 구성된다. 작품의 서사는 세계에서 가장 큰 빈민가 중 하나인 다라비를 배경으로 전개되며, 성장하는 도시의 거리를 매운 밀도와 뿌리깊은 인종과 계급의 분열 및 다른 사회적 위계 간의 대비를 드러낸다. 작가는 또 다른 인쇄 묶음과 아코디언형 책자에서 이와 같은 풍자적 서사를 식민지 과거와 갈등 속에서 있는 현대 도시의 결함으로 확장해서 다루며, 세계화의 맥락에서 권력과 문화·경제적 불평등의 뿌리에 관한 질문을 던진다. 이러한 개념은 목판 인쇄를 애니메이션화한 스톱 모션 영화에서 윤택한 피부와 관련된 여성스러움과 아름다움의 관념을 탐구하는 방식으로 확장된다. 작품에 등장하는 뭄바이의 상류층 여성 세 명은 사치스러운 삶을 즐기던 어느날 다라비에 관해 알게 되고, 이 지역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젝트로 ‘매직 화이트’라는 단백질 캡슐 개발을 결정하게 된다. 이 약품은 사회 계급과 연관된 인종 문제를 단순히 밝은 피부 중심적 사고방식에 편입하고 여성성을 강화하여 해결하려는 그들의 얄팍한 의도를 반영한다. 이 작품은 인도 문화에 공존하는 복수의 사회적 경계, 그리고 내적 식민화라는 모순을 압축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오늘
|
내일
|
스크린은 보호할 가치가 있습니다. 또는 스크린을 보호할 가치를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