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7/21, 11/20/21, 12/3/21, 12/14/21, 12/15/21, 12/21/21, 12/22/21, 12/25/21, 1/3/22, 3/3/22, 5/28/21, 6/30/21, 03/01/2022

2021-2022
사노우 우마르, 〈11/7/21〉 〈11/20/21〉 〈12/3/21〉 〈12/14/21〉 〈12/15/21〉 〈12/21/21〉 〈12/22/21〉 〈12/25/21〉 〈1/3/22〉 〈3/3/22〉 〈5/28/21〉 〈6/30/21〉 〈03/01/2022〉, 2021-2022. 종이와 보드에 펜과 마커. 각 60.96 × 48.26 cm(10점); 각 101.60 × 81.28 cm(2점); 81.28 × 101.60 cm(1점).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제작 지원. 작가 및 고든 로비쇼, 뉴욕; 헤럴드 스트리트, 런던 제공.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이것 역시 지도》. 서울시립미술관. 2023. 사진: 글림워커스
사노우 우마르, 〈11/7/21〉 〈11/20/21〉 〈12/3/21〉 〈12/14/21〉 〈12/15/21〉 〈12/21/21〉 〈12/22/21〉 〈12/25/21〉 〈1/3/22〉 〈3/3/22〉 〈5/28/21〉 〈6/30/21〉 〈03/01/2022〉, 2021-2022. 종이와 보드에 펜과 마커. 각 60.96 × 48.26 cm(10점); 각 101.60 × 81.28 cm(2점); 81.28 × 101.60 cm(1점).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제작 지원. 작가 및 고든 로비쇼, 뉴욕; 헤럴드 스트리트, 런던 제공.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이것 역시 지도》. 서울시립미술관. 2023. 사진: 글림워커스
사노우 우마르, 〈11/7/21〉 〈11/20/21〉 〈12/3/21〉 〈12/14/21〉 〈12/15/21〉 〈12/21/21〉 〈12/22/21〉 〈12/25/21〉 〈1/3/22〉 〈3/3/22〉 〈5/28/21〉 〈6/30/21〉 〈03/01/2022〉, 2021-2022. 종이와 보드에 펜과 마커. 각 60.96 × 48.26 cm(10점); 각 101.60 × 81.28 cm(2점); 81.28 × 101.60 cm(1점).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제작 지원. 작가 및 고든 로비쇼, 뉴욕; 헤럴드 스트리트, 런던 제공.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이것 역시 지도》. 서울시립미술관. 2023. 사진: 글림워커스
사노우 우마르, 〈11/7/21〉 〈11/20/21〉 〈12/3/21〉 〈12/14/21〉 〈12/15/21〉 〈12/21/21〉 〈12/22/21〉 〈12/25/21〉 〈1/3/22〉 〈3/3/22〉 〈5/28/21〉 〈6/30/21〉 〈03/01/2022〉, 2021-2022. 종이와 보드에 펜과 마커. 각 60.96 × 48.26 cm(10점); 각 101.60 × 81.28 cm(2점); 81.28 × 101.60 cm(1점).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제작 지원. 작가 및 고든 로비쇼, 뉴욕; 헤럴드 스트리트, 런던 제공.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이것 역시 지도》. 서울시립미술관. 2023. 사진: 글림워커스
사노우 우마르, 〈11/7/21〉 〈11/20/21〉 〈12/3/21〉 〈12/14/21〉 〈12/15/21〉 〈12/21/21〉 〈12/22/21〉 〈12/25/21〉 〈1/3/22〉 〈3/3/22〉 〈5/28/21〉 〈6/30/21〉 〈03/01/2022〉, 2021-2022. 종이와 보드에 펜과 마커. 각 60.96 × 48.26 cm(10점); 각 101.60 × 81.28 cm(2점); 81.28 × 101.60 cm(1점).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제작 지원. 작가 및 고든 로비쇼, 뉴욕; 헤럴드 스트리트, 런던 제공.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이것 역시 지도》. 서울시립미술관. 2023. 사진: 글림워커스
사노우 우마르, 〈11/7/21〉 〈11/20/21〉 〈12/3/21〉 〈12/14/21〉 〈12/15/21〉 〈12/21/21〉 〈12/22/21〉 〈12/25/21〉 〈1/3/22〉 〈3/3/22〉 〈5/28/21〉 〈6/30/21〉 〈03/01/2022〉, 2021-2022. 종이와 보드에 펜과 마커. 각 60.96 × 48.26 cm(10점); 각 101.60 × 81.28 cm(2점); 81.28 × 101.60 cm(1점).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제작 지원. 작가 및 고든 로비쇼, 뉴욕; 헤럴드 스트리트, 런던 제공.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이것 역시 지도》. 서울시립미술관. 2023. 사진: 글림워커스

사노우 우마르의 추상적인 형과 색은 기억, 트라우마와 문화를 시각적으로 직조한 일종의 심상 지도로 작동된다. 이 작품은 부분적으로 부르키나파소에서 자라난 작가의 유년시절에 관한 기억, 미국으로 망명하며 겪었던 물리적이고 정서적인 변위의 경험, 아프리카 직물 블리스코와 이슬람식 타일에서 사용하는 강렬한 색상과 문양 등 작가 개인의 자전적인 일들을 반영한다. 동시에 이러한 기억과 문화의 소환으로 구성된 이미지는 레코드판, 아이팟 케이스 등 선을 긋기 위해 대고 그린 작가의 일상 소품들과 결합된다. 각각의 드로잉은 하루에 한 작품을 집중적으로 창작하는 예술적 수행을 바탕으로 제작되며, 여기에는 작가의 현재적 감정과 과거에 대한 애착이 담겨있다. 이렇게 완성된 작품은 무한한 시공간을 그리는 일종의 ‘정신적 지도’ 로서 찰나의 순간을 펼쳐보인다.

오늘
|
내일
|
스크린은 보호할 가치가 있습니다. 또는 스크린을 보호할 가치를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