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MFA1981.016.001 외

2015
두웨인 링클레이터, 〈UMFA1981.016.001〉 외, 2015. 유타미술관 소장품의 내추럴 ABS 3D 프린트. 가변 크기. 작가 및 카트리오나제프리스갤러리 제공. 유타대학교 유타미술관 소장. SeMA 비엔날레 미디어시티서울 2016 《네리리 키르르 하라라》. 서울시립미술관. 2016. 사진: 김익현, 홍철기
두웨인 링클레이터, 〈UMFA1981.016.001〉 외, 2015. 유타미술관 소장품의 내추럴 ABS 3D 프린트. 가변 크기. 작가 및 카트리오나제프리스갤러리 제공. 유타대학교 유타미술관 소장. SeMA 비엔날레 미디어시티서울 2016 《네리리 키르르 하라라》. 서울시립미술관. 2016. 사진: 김익현, 홍철기
두웨인 링클레이터, 〈UMFA1981.016.001〉 외, 2015. 유타미술관 소장품의 내추럴 ABS 3D 프린트. 가변 크기. 작가 및 카트리오나제프리스갤러리 제공. 유타대학교 유타미술관 소장. SeMA 비엔날레 미디어시티서울 2016 《네리리 키르르 하라라》. 서울시립미술관. 2016. 사진: 김익현, 홍철기

두웨인 링클레이터는 유타미술관에 전시된 미국 원주민 컬렉션 중 작가가 밝혀지지 않은 작품들을 일부 선별해 3D 스캐닝과 프린팅 기술로 복제한 조각 작품 여덟 점을 선보인다. 콰콰카와쿠족, 침샨족, 하이다족 등과 같은 캐나다 북서부 해안에서 생활했던 원주민에서부터 리오 그란데 푸에블로, 산타 클라라 푸에블로 등의 미국 남서부에 살던 민족들에 이르는 북미 원주민들의 독특한 문화와 특수성을 담은 원작들은 새로운 기술의 힘을 빌어 복제되었다. 이를 통해 본래의 기능적, 제의적, 예술적인 맥락을 잃은 채, 미술관의 현재 전시 문맥 하에 맞춰 소개되는 과거 식민지 시대의 유산들에 대한 복합적인 문제들을 읽을 수 있다. 유타미술관의 큐레이터 휘트니 태지는 다음과 같이 이 작업에 대해 기술한 바 있다. “이 불완전한 (복제)과정에서 잃어버린 데이터는 미술관의 유물에 대한 문화적 번역과 인류학적 변형 과정 중에 지워져 버린 이름들, 이야기들, 목적들, 의미들을 떠올리게 한다. 우리는 박물관의 전시가 사실적이고 객관적이라고 생각하지만, 두웨인 링클레이터의 설치 작업은 실제 우리가 전시를 하거나 볼 때 왜곡되게 만드는 역사적인 필터들을 보여준다.”

〈UMFA1981.016.001〉, 2015. 유타미술관 소장품의 내추럴 ABS 3D 프린트. 가변 크기. 작가 및 카트리오나제프리스갤러리 제공. 유타대학교 유타미술관 소장
〈UMFA1981.016.002〉, 2015. 유타미술관 소장품의 내추럴 ABS 3D 프린트. 가변 크기. 작가 및 카트리오나제프리스갤러리 제공. 유타대학교 유타미술관 소장
〈UMFA1981.016.003〉, 2015. 유타미술관 소장품의 내추럴 ABS 3D 프린트. 가변 크기. 작가 및 카트리오나제프리스갤러리 제공. 유타대학교 유타미술관 소장
〈UMFA1981.016.004〉, 2015. 유타미술관 소장품의 내추럴 ABS 3D 프린트. 가변 크기. 작가 및 카트리오나제프리스갤러리 제공. 유타대학교 유타미술관 소장
〈UMFA1982.001.008〉, 2015. 유타미술관 소장품의 내추럴 ABS 3D 프린트. 가변 크기. 작가 및 카트리오나제프리스갤러리 제공. 유타대학교 유타미술관 소장
〈UMFA2003.10.19〉, 2015. 유타미술관 소장품의 내추럴 ABS 3D 프린트. 가변 크기. 작가 및 카트리오나제프리스갤러리 제공. 유타대학교 유타미술관 소장
〈UMFA2003.10.20 (Tafoya)〉, 2015. 유타미술관 소장품의 내추럴 ABS 3D 프린트. 가변 크기. 작가 및 카트리오나제프리스갤러리 제공. 유타대학교 유타미술관 소장
〈UMFA1998.3.21〉, 2015. 유타미술관 소장품의 내추럴 ABS 3D 프린트. 가변 크기. 작가 및 카트리오나제프리스갤러리 제공. 유타대학교 유타미술관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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