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운드룸

아키 온다 (Aki Onda, 1967년생)
Transmissions from The Radio Midnight Part I, 2023
스테레오 오디오 녹음, 18분 16초
Dinzu Artefacts 발매
Transmissions From The Radio Midnight은 2006년부터 2018년까지 네 개 대륙에서 전파된 AM/FM 라디오 방송을 녹음한 작품으로, 마치 즉흥적인 텍스트-사운드 작곡처럼 주파수를 스캔하며 여러 언어가 예기치 않게 교차하는 순간들을 포착합니다.
아키 온다 (Aki Onda, 1967년생)
The Little Girl in Tangier, 1988/2023
스테레오 오디오 녹음, 6분 58초
Improvised Music 발매
아니아 록우드 (Annea Lockwood, 1939년생)
For Ruth, 2023
스테레오 오디오 녹음, 9분 40초
Ergot Records 발매
사운드 아티스트 아니아 록우드와 선구적인 전자음악가 루스 앤더슨은 거의 50년에 가까운 파트너십 기간 동안 초기 일렉트로닉 음악과 테이프 음악의 중요한 작업들을 공동 제작했습니다. 앤더슨이 2019년에 세상을 떠난 후, 그들의 예술적 소통은 록우드가 앤더슨의 유해에서 자신들의 대화 발췌를 녹음하여 엮어낸 For Ruth를 통해 이어집니다.
루스 앤더슨 (Ruth Anderson, 1928–2019)
Conversation, 2023
스테레오 오디오 녹음, 18분 36초
Ergot Records 발매
Conversation은 1973년 루스 앤더슨이 애니아 록우드를 만난 직후 녹음된 작품입니다. 앤더슨이 9개월에 걸쳐 비밀리에 녹음한 두 사람의 전화 대화 기록과 1925년의 대중가요 Yes Sir, That’s My Baby 같은 곡들의 단편을 콜라주하여 완성했습니다. 이 녹음 작품은 1974년 록우드에게 개인적으로 선물되었습니다.
칼 미카엘 폰 하우스볼프 (Carl Michael Von Hausswolff, 1956년생)
Get Down With Me (dedicated to Peter Rehberg), 2022
스테레오 오디오 녹음, 42분 11초
런던 카페 OTO 라이브 공연
Get Down With Me는 런던의 카페 OTO에서 PITA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아티스트 피터 레버그(1968–2021)의 추모 공연으로 초연되었습니다. 당시 공연은 전자음성현상(EVP), 티베트 캉링(나팔), 하우스볼프와 PITA가 함께 작업했던 공연의 기록 사운드를 사용하였습니다.
메레디스 영-사우어스 (Meredith Young-Sowers, 1944년생)
Spiritual Questing 1, 1985
Spiritual Questing 2, 1985
스테레오 오디오 녹음, 30분 40초
2024년 Important Records 재발매
Spiritual Questing은 1986년, 뉴에이지 음악의 절정기에 명상과 내적 정렬을 돕는 의미로 발매된 대규모 카세트 박스 세트 Agartha, Personal Meditation Music의 일부입니다. 영-사우어스는 치유와 영성주의에 관한 주제를 다룬 서적의 저자입니다.
라 몬테 영 (La Monte Young, 1935년생)
Studies in the Bowed Disc, 1963
스테레오 오디오 녹음, 17분 01초
라 몬테 영, 찰스 커티스, 최정희 공연 (2024년 11월 3일)
라 몬테 영은 현대 실험 음악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중 하나입니다. Studies in the Bowed Disc는 미국인 예술가 로버트 모리스가 영에게 선물한 지름 1.2미터 길이의 징을 위해 작곡된 곡으로, 이 아방가르드 작곡가의 자연적 화성 음계에 관한 예술적 관심을 확장합니다. 긴 연주 시간과 지속적인 음조로 유명한 이 작품은 미니멀리즘 음악의 기초적 작품으로 평가됩니다.
최정희 (Jung Hee Choi, 1969년생)
The Tone-field: Perceptible Arithmetical Relations, Sunset on the Summer Solstice, New York, 2017
스테레오 오디오 녹음, 21분 01초
The Tone-field는 공간을 음계로 변환합니다. 청취자의 몸은 사운드에 둘러싸여 있고, 어떤 움직임이든 화음의 변조를 일으킵니다. 원래 시공간에 특화된 사운드 환경으로 구성된 작품으로, 24시간 짜리 버전은 태양의 움직임에 맞춰 매일 재조정됩니다.
조시 드 올리베이라 (Jocy de Oliveira, 1936년생)
Raga in the Amazonia, 1987
스테레오 오디오 녹음, 14분
조시 데 올리베이라, 박상원, 조셉 첼리 연주
아마존 지역의 라가는 신시사이저, 목소리, 아쟁, 피리, 무카 비나, 리드 등의 악기를 위한 작곡법 입니다. 이 작품은 강령과 초개인적 소통의 정신과 일맥상통하는 생태학적 주제, 음향적 기억, 문화 간 협력을 다룹니다. 인도 음악의 전통적인 의미에서 라가는 아니지만, 라가의 정서를 활용하여 색채와 감정을 표현합니다. 작품은 아마존 열대우림의 광활함과 심오함에 관한 찬가와 같습니다.
야라 메카웨이 (Yara Mekawei, 1987년생)
El Qibla, 2025
스테레오 오디오 녹음, 39분 30초
El Qibla에서 메카웨이는 북아프리카 전역의 수피 의식 현장 녹음을 섬세하고 몰입적인 음악으로 승화시킵니다. 전통적인 수피 음향과 풍부한 질감의 상호작용을 통해 청취자를 안내하는 음악은 무슬림이 기도할 때 향하는 방향인 키블라처럼 영적인 집중을 이끄는 것과 유사합니다. 이 공연은 음향적이면서 형이상학적으로 ‘정렬’이라는 개념을 구현합니다. 작품의 핵심 개념이 되는 키블라는 방향성과 수렴을 상징하며, 이것은 작품에서 다양한 소리들이 조화를 이루는 방식에 반영됩니다.
이아름 (Areum Lee, 1989년생)
Event Horizon, 2022
스테레오 오디오 녹음, 10분 03초
“영원히 예비된 캄캄한 흑암으로 돌아갈 유리하는 별들”이라는 성경 구절에서 영감을 받아 블랙홀의 경계에 선 영혼들의 운명을 묵상하는 작품입니다. 이아름은 일상에서 비롯된 형이상학적 개념과 단어에 내재된 힘에 초점을 두고, 직관적이고 종교적인 해석을 결합하여 자신만의 세계를 구축합니다.
이아름 (Areum Lee, 1989년생)
herunter, 2019
스테레오 오디오 녹음, 10분 25초
이아름 (Areum Lee, 1989년생)
Wunder, 2021
스테레오 오디오 녹음, 10분 36초
마타나 로버츠 (Matana Roberts, 1975년생)
Jump at the Sun, 2018
스테레오 오디오 녹음, 3분 19초
마타나 로버츠의 실천은 미국 창작 표현의 신비로운 뿌리와 정신 고양적 전통을 드러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들의 작업은 즉흥적인 구조 안에서 스토리텔링과 정치적 표현에 관한 새로운 접근을 탐구하며, 특히 개인의 전통과 아프리카계 미국인 공동체의 경험을 매개합니다. Jump at the Sun은 풍부한 질감과 추상적인 구성으로, 청취자들을 다층적인 음향 환경에 몰입하게 합니다. 파편화된 음색, 주변 소음, 변화하는 리듬으로 구성된 이 작품은 선형적인 서사에 저항합니다.
로리 스피겔 (Laurie Spiegel, 1945년생)
A Harmonic Algorithm, 2022
스테레오 오디오 녹음, 20분 30초
이 음악은 선구적인 전자음악 작곡가 스피겔이 1980년 애플 II 컴퓨터에서 최초로 코딩한 음악을 작곡하는 컴퓨터 알고리즘 A Harmonic Algorithm의 세 번째 작품입니다. 작가는 “작곡가가 한정된 길이의 개별 작품을 작곡하는 대신, 컴퓨터 소프트웨어에 자신의 작곡 방식, 선호도, 과정, 음악적 결정 방식, 미적 감각까지 인코딩할 수 있다면, 생물학적 인간이 사라진 후에도 오랫 동안 새로운 음악을 작곡하고 창작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라고 말했습니다.
제리 헌트 (Jerry Hunt, 1943–1993)
Song Drape 1, 1999
스테레오 오디오 녹음, 4분 30초
Tzadik Recordings 발매
제리 헌트는 스트립 클럽에서 피아니스트로 활동하는 잭 루비의 친구로, 신비주의를 공부하고 13세에 자신의 우편 주문 교회를 설립한 인물입니다. 현대적 무당과도 유사한 그는 대부분의 장비를 직접 디자인하고 그것을 독특한 방식으로 사용하여 이국적인 의식, 로지크루시안주의, 알레이스터 크로울리, 현대 과학 등을 참조하여 마법적인 공연 배경 창작에 관한 독특한 방식을 만들었습니다.
발터 스메타크 (Walter Smetak, 1913–1984)
Tijolinhos, Material De Construção “Audição Espontânea Do Silêncio, Violão Eólico, 1974
스테레오 오디오 녹음, 2분 30초
Philips 발매, Bruh Records 재발매
스위스 출신 작곡가 스메타크는 브라질 살바도르에서 음악 활동을 시작하여 바이아 아방가르드의 상징이자 트로피칼리아의 부상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신지학을 접한 그는 PVC 파이프, 호박, 스티로폼 등 다양한 재료로 150여 점의 ‘플라스틱 소노라(소리 조각)’을 제작했으며, 그중 다수는 초현실주의 조각품을 연상시킵니다.
발터 스메타크 (Walter Smetak, 1913–1984)
Áquas, 1974
스테레오 오디오 녹음, 8분 22초
Philips 발매, Bruh Records 재발매
브레이어 P-오리지 (Breyer P-Orridge)
(제네시스 P-오리지 [1950–2020]와 레이디 제이 브레이어 [1969–2007])
Breaking Sex, 2003
스테레오 오디오 녹음, 28분 52초
제네시스 P-오리지와 레이디 제이 브레이어는 10년이 넘는 시간에 걸쳐 ‘판드로제니’라는 개념을 발전시켰습니다. DNA의 한계에 저항하고 진정한 사랑에 관한 찬사 안에서, 그들은 서로 닮기 위해 수 차례 수술까지 감행했고, 이와 동시에 이분법적 세계를 초월하여 순수한 합일과 가능성의 장소로 나아가기를 희망하며, ‘정신분석적 공명’을 추구하였습니다. 이 작품은 그들의 첫 수술이 이루어진 해에 만들어졌으며, 아마도 그들의 의도를 가장 직접적으로 담은 기록으로 여겨집니다.
안토니나 노바츠카 (Antonina Nowacka, 1992년생)
I Found You in the Cloud, 2024
스테레오 오디오 녹음, 6분 39초
안토니나 노바츠카는 루돌프 슈타이너(인지학의 창시자)에게서 영감을 받은 사운드 아티스트이자 보컬리스트입니다. 슈타이너가 강연집 모음 『창조적인 단어의 교향곡으로서 인간』 에서 묘사하는 자연 정령, 특히 공기의 정령인 실프에 관한 묘사에 매혹된 노바카는 들숨과 날숨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더 많은 공기 소리를 통합하는 발성법을 개발했습니다.
리진쑹 (딕슨 디) (Li Chin Sung (Dickson Dee), 1969년생)
Dream On & Tibet Sound Journey, 2025
스테레오 오디오 녹음, 17분 44초
리진쑹은 불교적 사유와 영적 건축에서 깊이 영향을 받은 사운드 아티스트입니다. Dream On & Tibet Sound Journey는 라싸 바르코르 거리의 현장 녹음과 다자오 사원, 라모체 사원, 망캄의 워서 사원 등 다양한 불교 사찰에서의 현장 녹음을 결합합니다. 그의 삶에서 두 도시에 걸쳐 서로 다른 시기에 걸쳐 제작된 이 작품은 티베트 불교의 음향적 특성에 관한 그의 지속적인 탐구를 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