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SMB는 2년을 주기로 정해진 기간, 배정된 예산, 투입 인력 등의 제약 조건 하에서 특정한 목적과 요구사항을 수행하며 운영된다. 따라서 현재의 비엔날레는 에디션마다 사전프로그램과 본행사 두 번의 프로젝트로 구성된다. 일시적인 시간 동안 진행되는 프로젝트는 금세 과거의 사건으로 남게 되고, 사진, 동영상과 텍스트의 행태를 가진 각종 기록을 통해서만 다시 경험하게 된다. 미학자 보리스 그로이스는 「프로젝트의 고독」(2002)에서 예술의 재현 방식과 유사하게 텍스트, 이미지, 영상, 사운드의 형태로 이루어지는 예술적 기록이 ‘예술의 생명성’을 직접적으로 재현하지는 않지만, 예술의 활동과 실천에 관한 레퍼런스로 기능하며 기록이라는 변환된 가치를 통해 생명정치적 예술로 거듭난다고 말한다. 공공적 배경과 목적 아래 전개되어 온 SMB에서 프로젝트의 기록은 프로젝트와 또 다른 층위의 가치와 의미를 생산하는 중요한 활동의 다름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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