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2000
백남준, 〈시장〉, 2000. 복합 매체 설치, 2채널 비디오(사운드), 모니터. 340 × 400 × 100 cm(모니터 25대). 작가 및 미디어_시티 서울 2000 조직위원회 제공. 서울시립미술관 소장.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사전프로그램(프리비엔날레) I 《정거장》. 서울시립 남서울미술관. 2022
백남준, 〈시장〉, 2000. 복합 매체 설치, 2채널 비디오(사운드), 모니터. 340 × 400 × 100 cm(모니터 25대). 작가 및 미디어_시티 서울 2000 조직위원회 제공. 서울시립미술관 소장. 제1회 서울국제미디어아트비엔날레 미디어_시티 서울 2000 《도시: 0과 1사이》. 서울역사박물관. 2000
백남준, 〈시장〉, 2000. 복합 매체 설치, 2채널 비디오(사운드), 모니터. 340 × 400 × 100 cm(모니터 25대). 작가 및 미디어_시티 서울 2000 조직위원회 제공. 서울시립미술관 소장. 제1회 서울국제미디어아트비엔날레 미디어_시티 서울 2000 《도시: 0과 1사이》. 서울역사박물관. 2000
백남준, 〈시장〉, 2000. 복합 매체 설치, 2채널 비디오(사운드), 모니터. 340 × 400 × 100 cm(모니터 25대). 작가 및 미디어_시티 서울 2000 조직위원회 제공. 서울시립미술관 소장. 제1회 서울국제미디어아트비엔날레 미디어_시티 서울 2000 《도시: 0과 1사이》. 서울역사박물관. 2000
백남준, 〈시장〉, 2000. 복합 매체 설치, 2채널 비디오(사운드), 모니터. 340 × 400 × 100 cm(모니터 25대). 작가 및 미디어_시티 서울 2000 조직위원회 제공. 서울시립미술관 소장. 제1회 서울국제미디어아트비엔날레 미디어_시티 서울 2000 《도시: 0과 1사이》. 서울역사박물관. 2000
백남준, 〈시장〉, 2000. 복합 매체 설치, 2채널 비디오(사운드), 모니터. 340 × 400 × 100 cm(모니터 25대). 작가 및 미디어_시티 서울 2000 조직위원회 제공. 서울시립미술관 소장. 제1회 서울국제미디어아트비엔날레 미디어_시티 서울 2000 《도시: 0과 1사이》. 서울역사박물관. 2000
백남준, 〈시장〉, 2000. 복합 매체 설치, 2채널 비디오(사운드), 모니터. 340 × 400 × 100 cm(모니터 25대). 작가 및 미디어_시티 서울 2000 조직위원회 제공. 서울시립미술관 소장. 제1회 서울국제미디어아트비엔날레 미디어_시티 서울 2000 《도시: 0과 1사이》. 서울역사박물관. 2000

미디어_시티 서울 2000 《도시: 1과 0사이》의 다섯 개 프로젝트 중 〈이스케이프〉에서 소개되었던 이 작품은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역사에 중요한 부분을 기록하고 있다. 박현기와 백남준은 1996년 《도시와 영상》과 2000년 《미디어_시티 서울》이 조직되는데 큰 지지와 후원을 아끼지 않았던 중요한 인물들이다. 비디오로 대표되는 새로운 매체의 시간성을 주목하고, 미술이 진정한 소통과 사유로 나아가기 위한 시도에 거침없었던 백남준은 이 작품에서 한국에 대한 애정 어린 기억과 혼재된 현재의 역동성을 표현한다. 이 작품은 15개의 비디오를 중심으로 한국의 가마, 한복, 의복, 파라솔, 냉장고, 모자, 부채 등 일상에서 흔히 볼 수있는 오브제로 구성된 설치로 구성되어 있다. 역대 최대규모로 조직된 《미디어_시티 서울》을 자신만의 언어로 축하하는 의미도 있었겠지만, 서구 현대미술의 중요한 작가들이 한자리에 모인 특별한 자리에서 진짜 한국의 모습을 보여주고자 했던 의도가 먼저 전해진다.

오늘
|
내일
|
스크린은 보호할 가치가 있습니다. 또는 스크린을 보호할 가치를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