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_셋 프로_비전

2020–2021
유리 패티슨, 〈선_셋 프로_비전〉, 2020–2021. 게임 엔진 소프트웨어(불칸), 개조한 델 파워엣지 R620s, 지포스 TX 1650 GPU, 대기 모니터 유라드모니터 모델 A3, LED 매트릭스 스크린, 조립식 앵글, 케이블. 192 × 270 × 75 cm.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더글라스 하이드 갤러리, 더블린 공동제작. 작가 및 마더스 탱크스테이션 리미티드, 더블린/런던 제공.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하루하루 탈출한다》. 서울시립미술관. 2021
유리 패티슨, 〈선_셋 프로_비전〉, 2020–2021. 게임 엔진 소프트웨어(불칸), 개조한 델 파워엣지 R620s, 지포스 TX 1650 GPU, 대기 모니터 유라드모니터 모델 A3, LED 매트릭스 스크린, 조립식 앵글, 케이블. 192 × 270 × 75 cm.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더글라스 하이드 갤러리, 더블린 공동제작. 작가 및 마더스 탱크스테이션 리미티드, 더블린/런던 제공.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하루하루 탈출한다》. 서울시립미술관. 2021
유리 패티슨, 〈선_셋 프로_비전〉, 2020–2021. 게임 엔진 소프트웨어(불칸), 개조한 델 파워엣지 R620s, 지포스 TX 1650 GPU, 대기 모니터 유라드모니터 모델 A3, LED 매트릭스 스크린, 조립식 앵글, 케이블. 192 × 270 × 75 cm.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더글라스 하이드 갤러리, 더블린 공동제작. 작가 및 마더스 탱크스테이션 리미티드, 더블린/런던 제공.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하루하루 탈출한다》. 서울시립미술관. 2021
유리 패티슨, 〈선_셋 프로_비전〉, 2020–2021. 게임 엔진 소프트웨어(불칸), 개조한 델 파워엣지 R620s, 지포스 TX 1650 GPU, 대기 모니터 유라드모니터 모델 A3, LED 매트릭스 스크린, 조립식 앵글, 케이블. 192 × 270 × 75 cm.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더글라스 하이드 갤러리, 더블린 공동제작. 작가 및 마더스 탱크스테이션 리미티드, 더블린/런던 제공.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하루하루 탈출한다》. 서울시립미술관. 2021

〈선_셋 프로_비전〉은 LED 스크린, 산업용 앵글과 컴퓨터 하드웨어 등을 조각적으로 배치하여 디지털 렌더링으로 일출과 일몰을 구현하고, 동일한 장면의 동쪽과 서쪽 뷰를 보여준다. 이에 장착된 유라드모니터는 대기 오염도를 측정하는 기기로, 이산화탄소, 미세먼지, 방사선 등 각종 오염 물질 수치를 공유하기 위해 오픈 소스로 개발되었다. 작가가 설계한 3D 게임 엔진은 이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반영해 바다와 태양 시뮬레이션을 생성한다. 실재하지는 않지만 현실처럼 보이는 상황을 마치 게임처럼 시각화함으로써, 가상 세계와 물질적 현실의 상호 연관성을 보여준다. 작품의 제목은 특정 법률이 정해진 날짜에 효력이 중단됨을 명시하는 ‘일몰 조항’을 가리키는 한편, 기능이나 웹사이트가 소프트웨어 생애 주기에서 단계적으로 폐지되는 것을 ‘선셋’이라 일컫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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