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미디어

1990년대에 등장한 용어로, 주로 정보 통신 기술을 기반에 둔 새로운 매체를 통해 이루어지는 소통과 경험의 방식을 일컫는다. 이 용어가 처음 도입되던 시기에는 기존의 미디어와 구분하여 디지털과 인터넷 등 신기술에 의존하는 새로운 문화 형태로 오역되기도 하였다. 하지만 SMB에서는 3차원적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형태의 예술품과 예술적 실천을 뉴 미디어로 아우르며, 시간성을 기반으로 전개되는 사유와 지식의 상호 소통 방식까지를 포함한다. SMB01 《도시: 0과 1사이》(2000) 도록에 수록된 디지털 문화 이론가 레브 마노비치의 「소프트웨어로서 아방가르드」는 1920년대 유럽의 급진적 아방가르드 운동과 1990년대의 뉴 미디어를 연결지으며,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통한 정보 교환과 커뮤니케이션의 혁신을 설명한다.

오늘
|
어제
|
스크린은 보호할 가치가 있습니다. 또는 스크린을 보호할 가치를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