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보편적인 의미에서 특정한 순서에 따라 구성되는 하나의 체계를 일컫는다. 현대미술의 맥락에서 프로그램은 특정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적정 값을 입력하여 순서에 따라 벌어지는 전시, 워크숍, 출판, 토크, 상영회, 퍼포먼스 등 일련의 상황들이 모두 프로그래밍의 범주가 된다. 동시에 미술 일반에서 프로그램은 전시를 중심으로 관객과 다양한 참여자 사이에서 벌어지는 매개적 구성, 즉 연계되는 일시적 행사를 지칭하는 의미로 사용된다. 한정적인 기간 동안 개최되는 비엔날레에서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은 관객이 비엔날레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발견할 수 있는 경로가 된다. 어린이, 청소년, 노인, 사회적 약자, 전문가 등 다양한 단위의 참여자를 매개하는 프로그램은 전시장 밖에서도 질문과 문제 제기의 공간을 생성하며, 역사적 행위자로서 비엔날레의 실천을 가시화한다.

오늘
|
어제
|
스크린은 보호할 가치가 있습니다. 또는 스크린을 보호할 가치를 만듭니다.